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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형이란 ? 변수가 저장하는 데이터 형식
-sizeof 연산자로 자료형의 크기를 구할 수 있다.
사용법
sizeof(자료형)
자료형의 메모리 크기
sizeof(변수)
변수의 메모리 크기
정수형 메모리 크기
char
short
int
long
1바이트
2바이트
3바이트
4바이트
실수형 메모리 크기
float
double
long double
4바이트
8바이트
8바이트
정수형 데이터의 표현 범위
정수형의 양수 표현 범위를 두 배로 늘리는 unsigned 자료형이 있다.
-signed 양수,0,음수를 모두 표현
-unsigned 0과 양수만을 표현 ( %u로 사용)
정수형은 int 형을 선호한다.
대부분의 컴퓨터위 cpu가 연산하는 기본 단위가 최소 32비트이기 때문에 int형을 가장 빠르게 처리한다.
오버플로우와 언더플로우
char 형에서 -129 ( 최솟값 보다 -1 작은 값 저장 언더플로우) -결과 127
char 형에서 128 (최댓값보다 1만큼 큰 값 저장 오버플로우) -결과 -128
이유 : 메모리 방에서 차이만큼 밀리기 때문에
실수형은 데이터의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
float
소수점 이하 6자리까지 표현 가능
double
소수점 이하 15자리까지 표현 가능
long double
소수점 이하 15짜리 또는 그 이상까지 표현 가능
실수형은 double 형을 선호한다.
문자형은 char 형을 선호한다.
자료형 변환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형변환 - 자동 형변환
자료형 변환의 우선순위 : 정밀도가 작은 자료형이 큰 자료형으로 변환
char -> int -> long -> float -> double -> long double
대입 연산을 하는 경웨 대입 연산자를 기준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자동 형변환
프로그래머가 강제로 형변환을 해준다 - 강제 형변환
ex )
int num1=2;
(double)num1;
자료형 변수
typedef를 이용한 자료형의 재정의
ex)
typedef int mytype;
기본자료형 사용자 정의 자료형
연습문제 )
사용자에게 ASCII 코드 값을 입력받아 그 값에 해당하는 문자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원의 반지름 r을 입력받아 원의 면적과 원의 둘레를 구하는 프로그램